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by ⨁⫐⫏⨀ 2021. 4. 29.
반응형

사계절 내내 나오는 바나나이지만 실제로는 5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바나나는 달콤한 향기로 냄새만 맡아도 기분이 좋아지는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울증 완화

바나나에는 뇌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트립토판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우울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바나나는 비타민B6와 마그네슘이 들어있는데 이 역시 숙면유도와 근육이완에 도움을 주어 천연수면제라는 수식도 붙은 바나나입니다.

 

변비 및 소화기능 개선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 및 프락토 올리고당은 장속 환경을 개선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소화에 좋고 변비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탄닌 성분이 많은 덜 익은 바나나는 설사를 하는 분들에게 좋고, 프락토 올리고당이 많은 잘 익은 바나나는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리 전 증후군

비타민B는 생리 전 증후군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B6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생리 전 겪는 통증들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 배와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고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식습관, 칼륨 부족, 짠 음식 등 고혈압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력향상

바나나에는 시력을 향상해주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세포막과 각막에 도움이 되며 황반변성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

바나나는 사그크팩처럼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 C, E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깨끗하고 매끈한 피부톤은 물론 기미 및 잡티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조직을 회복시키기 때문에 주름 예방에도 좋습니다.

 

뇌 건강

바나나에는 칼륨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우리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도움을 주고 비타민B는 집중력을 향상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수험생이나 시험을 앞둔 분들이 간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는 칼륨 수치를 떨어 뜨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를 먹으면 칼륨을 보충할 수 있고 심장박동이 정상화되어 수분량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에 도움

스웨덴 연구에서는 바나나를 자주 섭취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신장암 발생률이 40% 정도 감소한 내용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바나나 4~6개를 섭취한 여성은 신장암 발생 위험이 50%가량 줄어든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풍부

바나나 한 개에는 약 47mg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뼈를 단단하게 해 주고 예민해진 신경과 근육을 안정시켜줍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눈밑 떨림, 우울증, 초조 불안, 골다공증 등 여러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공복에 드시면 혈액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어 혈관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덜 익은 바나나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법은?

13~16도 실온에 매달아 놓고 보관을 하시는 게 가장 좋고 만약 초록색으로 덜 익은 것을 구입해서 빨리 익히고 싶다면 토마토나 사과랑 같이 넣어두면 빨리 익습니다. 바나나는 익으면 익을수록 당도가 높아질 때 주근깨처럼 보이는 점들이 보이게 됩니다.

바나나의 칼로리는?

바나나는 100g당 93kcal입니다.

 

케일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사과 효능과 보관법, 부작용, 칼로리 정보입니다.

애호박 효능과 보관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비 효능과 보관법, 부작용, 칼로리 정보입니다.

냉이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양파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