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

by ⨁⫐⫏⨀ 2021. 2. 21.
반응형

오미자란?

공 모양으로 지름 약 1cm이고 짙은 붉은 빛깔이다. 속에는 붉은 즙과 불그스레한 갈색 종자가 1~2개 들어있으며 단맛,신맛,쓴맛,짠맛,매운맛을 느낄 수 있고 그중에서도 신맛이 강하다

 

종류는 오미자,남오미자,흑오미자 등이 있다. 오미자는 주로 태백산 일대에서 많이 자라고 남오미자는 남부 섬지방, 흑오미자는 제주도에서 자란다.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사할린섬 중국 등지에서 생산한다.

 

시잔드린,고미신,시트럴,사과산,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며 면역력을 높여주어 강장제로 쓴다.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말린 열매를 찬물에 담가 붉게 우러난 물에 꿀, 설탕을 넣어 음료로 마시거나 화채나 녹말편을 만들어 먹는다. 밤,대추,미삼을 함께 넣고 끓여 차를 만들거나 술을 담그기도 한다.

 

오미자효능

오미자는 비교적 연구가 많이 진행된 한약재 중 하나 입니다. 실험연구에 따르면 오미자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 시킵니다. 이와 유사하게 몇몇 임상연구에서 오미자는 강장 작용을 보였으며 육체작업능력을 개선하고 동작의 정확성을 장가 시켰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몇몇 보고들은 운동선수에게 오미자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오미자는 또한 중추신경계에 대한 작용을 하여 동물연구에서 오미자의 에탄올 분획은 강한 진정 및 최면활성을 보였습니다. 이어진 연구에 따르면 오미자는 불면 쥐의 뇌에서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증가시켜 수면유도 작용을 한것으로 추측 됩니다. 실제로 가미온담탕, 천왕보심단, 또는 불면증의 처방에서 오미자의 사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야간시력의 강화, 어둠에 빨리 적응하게 하는 등의 시각기능에 대한 작용과 간보호, 항산화 ,심혈관계 및 위장질환에 대한 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 오미자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415명이 한달간 오미자를 이용해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또한 8개월간 1162명이 오미자 잎을 복용했지만 부작용 보고는 없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 효능과 칼로리  (0) 2021.02.26
쑥 효능과 부작용  (0) 2021.02.25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0) 2021.02.24
케일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0) 2021.02.23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0) 2021.0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