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수박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by ⨁⫐⫏⨀ 2021. 5. 7.
반응형

수박은 아프리카 원산으로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재배되었다고 하고, 각지에 분포가 된 것은 약 500년 전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조선시대 연산군일기(1507)에 수박의 재배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이 수박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수박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라이코펜 성분 때문에 수박 속이 빨갛게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몸속에 활성산소가 많이 쌓이게 되면 세포 노화가 촉진이 되는데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에 불필요하게 쌓이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해주는 수박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수박은 천연 비아그라로 통하는데요.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해서 정력제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 성분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다량으로 들어있어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하려면 껍질을 같이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껍질을 그냥 먹기는 어렵기 때문에 같이 갈아서 주스 형태로 먹 가나 껍질을 피클이나 무침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시트롤린은 체내에서 산화질소의 전구체인 아르기닌으로 전환이 됩니다. 적절한 산화질소는 혈관을 편안하게 유지시켜주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해줍니다.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시트롤린은 또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 단백질 성분을 요소로 바꿔 소변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체내에 쌓인 노폐물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평소 신장 기능이 약하여 몸이 붓거나 부종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한국인은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식사 후 후식으로 수박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나트륨이 저장이 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튀김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처럼 소화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음식과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기름진 식사 후 수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희석되므로 소화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려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또 수박은 90%이상이 수분이지만 당분이 몸에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의 형태로 들어있습니다.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숙면효과, 염증 해소, 황반 변성 예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7. 괴혈병은 비타민C의 결핍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며 출혈과 뼈의 변질이 생기고 서서히 진행이 되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치아 관련된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나거나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과 몸에 쉽게 멍이 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이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고 주스로 갈아마시면 이 성분이 일부 손실이 될 수 있으니 생과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박은 칼륨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정상인에게 나트륨 배출을 돕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조금 다른 성분으로 변합니다. 신장에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농도가 높아지면 근육에 좋지 않고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 수박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소화불량, 복부팽창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소화기가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는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수박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이 가끔 있는데, 대부분 당근, 라텍스, 오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똑같이 수박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관방법은?

수박은 워낙 크기도 크고 잘라 놓으면 양이 많다보니 보통 한통을 다 먹는 경우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관을 해야 하는데 수박을 자르고 남은걸 랩을 씌워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랩을 씌워서 보관을 하면 랩에 있는 세균이 증식되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박을 보관할 때는 먹기 좋게 잘라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수박의 칼로리는 100g당 31kcal 입니다.

 

고등어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참외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취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 정보입니다.

위궤양 원인과 증상, 그리고 위염, 위암과의 차이점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 통증 원인과 증상 및 골반, 엉덩이, 사타구니 통증

반응형

댓글